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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율주행차의 대표 윤리적 느낌, 트롤리 딜레마! 대박이네
    카테고리 없음 2020. 2. 12. 21:31

    구레미나토시는 여러분이 만약 운전 중에 위급한 귀취가 발생했을 때 어떤 판단을 하는지 느끼게 됩니다.운전의 가장 위급한 귀취라고 할 수 있는 것이 아마 사람이 생명의 문제가 될 때가 아닐까요. 그것도 괜찮고, 자신이 운전하고 있을 때 여러 사람을 위험에 빠뜨리는 귀취가 발생했을 경우, 만약 순간의 판단으로 위험을 회피하지 않으면 안 된다면 어떤 판단을 하는 것입니까.자신을 희생하여 여러 사람을 구할까요?아니면 그들보다는 제가 더 중요하다고 판단하게 되나요?자율주행차의장단점에대해이야기할때대표적인단점으로설명을빼지말고등장하는느낌속의결함인트롤리딜레마입니다. 이것에 대해 견해해 보겠습니다.트롤리 딜레마(Trolley Deilemma)는 영국의 철학자 필리파 풋(Philippa Foot)과 미국의 철학자 주디스 버지스 톰프슨(Judith Jarvis Thomson)이 고안한 사건 검토로 다음과 같은 윤리적 딜레마를 말합니다. 이하의 사례로부터 느낌을 시작합니다.사례:트롤리 사례:전기 기차가 선로 위에서 일하는 5명의 작업원에게 향하고 빠른 속도로 돌진합니다. 너는 이 트롤리의 방향을 오른쪽으로 바꿀 수 있는 레일 변환기 옆에 서 있다. 당신이 트롤리의 방향을 오른쪽으로 돌리면, 오른쪽 선로에서 일하는 근로자가 한명 죽는다. 이런 선택은 도덕적으로 허용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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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육교 사례:흙이 철길 위에서 일하는 근로자 5명에게 빠른 속도로 달린다. 당신은 철로 위 육교에서 이 정세를 바라보고 있어요. 트롤리를 세우려면 큰 물건을 기차 앞에 던져야 한다. 마침 당신 앞에 몸집이 큰 사람이 난간에 기대어 아래를 보고 있다. 트롤리를 세우려면 그를 밀어야 한다. 빠진 사람 때문에 전기가 멈추고 선로에서 일하던 5명의 노동자의 목숨을 구한다. 이러한 선택은 도덕적으로 허용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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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의 상황처럼 트롤리 딜레마 상황이 발발했을 때 어떤 선택을 해야 하는가에 대한 상념이 되지만, 상황에 대한 설문의 연구에서 1번째 사례, 트롤리 사례에서는 89Percent의 사람들이 한명을 히셍후와루 수 있다는 선택을 핬 슴니다. 공리주의에 따르면 혼자는 아니다 최대 다수 중 키를 위한 선택을 하는 것이 더 엄한 사람은 선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그러나 두번째 사례에서 한명을 희생하고 5명의 인부를 구하고 있습니다.을 때는 78Percent가 그렇지 않으면 선택하 슴니다. 그러면 살인을 저지르는 것과 다를 바 없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한 목숨이 다른 5명의 그것보다 가치가 없다는 것인지에 대한 심각한 생각을 하게 됩니다.상기 사례는 자율주행차의 개발 당시부터 있었던 윤리적 상념이었다. 실제 자율주행차 운영방식이 위급한 상황에서 사람이 아닌 이미 정의된 프로그램에 의해 판단되기 때문입니다.2015년에 MIT Technology Review에 자율 주행 차에 이런 기사가 발표됐다. 제목은 'Why Self-Driving Cars Must be Programmed to Kill'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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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사례:직진을 할 경우 하나 0명의 보행자를 치게 되고 방향을 돌리면 한 사람을 치게 되는 형세 B의 사례:직진을 할 경우 하나의 명의 보행자를 치게 되고 방향을 돌리면 자동차 탑승자가 위 험한 형세 C사례:직진을 할 경우 하나 0명의 보행자를 치게 되고 방향을 돌리면 자동차 탑승자가 위 험한 지형 위에 설명한 형세에 대한 설문의 연구에서 많은 사람들이 전의 공리주의적 판단을 많이 했는데 자율 주행 차에 요구하는 가장 큰 것은 위 햄을 최소화하는 자동차를 생산해야 합니다라고 대답을 하지 않았다. 만약 그런 문재가 해결되지 않은 자전거라면 사지 않겠다고 대답했다고 합니다.정말 어려운 글 재주네요.


    그러나 20하나 7년 구글 AI시니어 펠로우, 제프 하워드 딘(Jeff Dean)는 기자에게 간 다음 라운드에서 자율 주행 차의 AI(Artificial Intelligence)은 단편적인 판단을 하는 것이 없는 사고를 막는 것을 목적으로 하다며 슴니다. 게다가 자율주행차 AI는 운전 중 문자를 하거나 불편하고 술을 마시고 운전을 하지 않기 때문에 사고 예방에 더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이처럼 아직 자율 주행 자동차에 대해서 1쌍의 인과 개발자는 판단 기준에 큰 차이가 있슴니다. 이런 사고도 고민해야 할 부분이기도 합니다.현재의 사람이 만들어 내는 교통사고의 양을 소견해 보면, 과연 AI의 판단에 사고점을 제시할 수 있을까? 그러나 기계의 판단은 한 치의 오차도 없이 정확해야 한다는 기준으로 볼 때 교통사고가 발발하는 경우를 생각해 봐야 하는가?트롤리 딜레마는 결론을 내리기 어려운 윤리적 사고이기 때문에 사회적 합의 없이는 해결할 수 없을 것이라고 소견합니다. 자율주행차를 개발하고 있는 대기업뿐만 아니라 정부에서도 이런 사고를 고민해야 할 것입니다. 이미 미국, 독 1의 정부는 개발 회사에 기준이 되는 윤리적 기준을 제시하고 그곳으로 자율 주행 자동차 개발을 유도하는 슴니다. 이부분에대한스토리는다음에드릴게요.트롤리 딜레마, 여러분은 어떤 소견이 드세요?상기 정세를 시뮬레이션 할 수 있는 사이트가 있으므로 안내드립니다.과연 위의 정세 자신에게 발발한다면 여러분은 어떤 판단을 하실지 한번 해보면 어떨까요? 아래 링크를 열어보면 테스트를 해 볼 수 있어요. 저도 해봤는데 소견보다 고민이 많습니다. 테스트를 마치고 결과를 나타냅니다. 그리고 다른 사람의 선택과 비교도 해줍니다.검사 도중에 당신 자신을 나무라지 마세요. <20하나 8/6/29추가>


    위에서 말한 Moral Machine에 관한 연구 결과 발표가 있었습니다. 관련 글을 올리게 돼서 여기서 관련 정보를 공유하느라 고생하고 있어요. 위 연구결과에 대해 알고 싶으시면 아래 내용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2018/10/29추가>


    제 블로그 접속 1위가 이'트롤리 딜레마'입니다. 이유는 모르겠지만, 다양한 나쁘지는 않은 아이디(아이데)의 접속이 있군요. 트롤리 딜레마가 자율주행의 윤리적 문제를 가장 잘 표현해 주는 것이기 때문에 많은 생각이 있다고 생각한다. 윤리적 문제를 고려하기 위해 자율주행차에 대한 보다 정확한 정보를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하여 이번에 내가 자율주행차의 전반적인 스토리를 정리한 문서를 싣고 아래 링크를 첨부한다. 많이 참고해주세요. <2018/7/20추가>​


    p.s 검색으로 보시고 만약 원하시는 스토리를 찾으실 수 없다면 '태그' 역시 '검색'을 해보시면 더 많은 자료를 찾으실 수 있습니다. 그래도 원하시는 스토리가 없으시면 저한테 연락주시면 제가 아는 범위에서 도와드리겠습니다.Over the Vehicle!!!​ 참고 자료[네이버 지식 백과]트롤리 딜레마[Trolley Dilemma](두산 백과)https://blog.naver.com/naverschool/220998253743https://www.technologyreview.com/s/542626/why-self-driving-cars-must-be-programmed-to-kill/http://새 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하나=하나 0하나&oid=003&aid=00083개 290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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